*6~20점: 책 속 본깨적, 21~24: 본깨적 노트, 25~27점: 실무에 적용, 28~30점: 재독하기
키워드
# 기버 #매처 #테이커
CONTENTS
본깨적 노트
본
(책의 핵심 내용)
P63 상식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타적으로 행동할수록 관계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면 금세 평판이 좋아지고 가능성의 세계가 더 넒어집니다.
P70 테이커는 자신에게 몰두하는 경향이 강해 "우리는" 우리를"일인칭 복수형 대명사 보다는 "나는" "나의" 등 일인칭 단수형 대명사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P73 자만심이 드러나는 사진, 자기 얘기에만 신경 쓰는 대화 그리고 엄청난 연봉 차이는 그 사람이 테이커라는 믿을 만한 신호다.
P85 일단 누군가를 만나면 "내가 이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자문해보라고 권한다.
P94 관계가 소원해진 사람에게 다시 연락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과는 다릅니다. 오랜만에 연라개도 여전히 신뢰감이 느껴진다.
P133 자신보다 남을 더 배려하는 사람이라는 명성을 얻으면 일종의 마법 같은 힘이 생깁니다. 그 혜택은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돌아온다.
P143 "내" 가 언제 이런저런 일을 했다는 말을 아예하지 않습니다. 늘"우리"가 이런저런 일을 했다고 말하지요. 나는 개인적으로 그런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P154 내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상상하는 능력은 기버가 협업에서 발휘하는 고유의 기술이다.
P177 기버는 누구나 재능을 꽃피울 수 있음을 알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P230 기버는 최고의 세일즈맨이고 그 핵심적인 이유는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에 있다.
P249 조언을 구하는 행동에는 배움, 관점 전환, 헌신 그리고 아첨이다. 조언을 구하는 것은 교묘하게 상대가 자신에게 헌신하도록 이끄는 방법이다. 진심으로 조언을 구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점이다.
P279 자신과 타인의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이 더 행복해하고 삶의 만족도도 더 크다는 결론이 나왔다.
P289 성공한 기버는 자신의 복지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P310 기버는 괴롭히는 세 가지 중요한 함정에 빠졌다. 그녀는 사람을 너무 신뢰했고 과도하게 공감했으며 지나치게 소심했다.
P318 느낌이 아닌 생각에 감정이입하라 (상대방의입장), 너그러운 앙갚은 전략- 이타적인 행동양식을 취했지만 때론 매처처럼 행동하는것이 가치 있다, 역활 체인지
P335 타인의 이익을 위해 살면서도 협상에서 이기는 법, 예, 당장 집세 걱정을 해야 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제겐 부양가족과 갚아야할 대출금이 있습니다. 그걸 조금 더 쉽게 만들어주시면 안 될까요?
P346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P348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 데서 출발하지만,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 내는 데도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은 언제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다. 또한 아무 조건 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 팃포탯이라는 더욱 세련된 접근 방식을 택한다.
깨
(나의 이해와 해석)
성공한 기버가 되도록 노력하자. 다만 이용당하는 기버가 되지 말아야한다.
자만심과 자기얘기만 하는 사람은 테이커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타인의 이익을 위해 살면서도 협상에 이기는 법을 배우자.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고 적용하자.
타인을 신뢰하고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내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를 하자. 아무조건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팃포탯이라는 접근 방식을 택하자.
벤치
마킹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고 적용하자.
타인을 신뢰하고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내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를 하자. 아무 조건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팃포탯이라는 접근 방식을 택하자.
One Msg.: 타인을 신뢰하고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내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를 하자. 아무 조건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팃포탯이라는 접근 방식을 택하자.
One Action: 타인을 신뢰하고, 너그러운 팃포탯 접근 방식으로 대하자.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고 적용하자.